글 작성자: nouu

데이터리안 데이터분석 부트캠프 3주차 TIL: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



일정

  • 19:30 ~ 21:30, 약 2시간에 걸쳐 수업이 진행됨
  • 마케팅 CRM 중 특정 서비스 내의 유저 등급을 분류하는 방법론인 RFM 분석의 개념을 배움
  • RFM 분석을 위해 특정 조건을 쿼리할 수 있는 문법인 SELECT CASE 와 IF 함수 및 pivotTable 쿼리 방법을 배움




느낀 점

RFM 분석이 고객 관리를 위해 등급을 매기고 이후 고객 마다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지에 대한 간단한 개념을 알았던 수업이었다. RFM 분석 개념 자체는 이해하기 정말 쉬웠지만 실전에서 특정 DomainKnowledge 마다 RFM 기준을 제시하는건 천차만별이며, 같은 DomainKnowledge 영역이더라도 RFM의 기준은 달라진다는 걸 깨달았다. 사람들 마다 생각하는 것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RFM을 실전에서 적용해야 할 때 팀원과의 회의를 거쳐 기준을 제시해야 된다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이 어려움을 나는 프로젝트를 통해 극복할 것이다.



결론은 RFM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생각해야 되는 역량을 길러야 하므로 팀 프로젝트를 하여 해당 역량을 기를 것이다.





앞으로의 할 일

  • RFM 분석 팀 프로젝트 완료 후 포트폴리오 업로드하기(데이터는 US E-Commerce Records 2020 데이터셋을 이용할까 구상중)
  • SOLVESQL 사이트에 있는 여러 문제들 풀어보기(RFM, GROUP BY, 집계 관련 문제)




참고 사항

데이터리안 부트캠프 URL은 다음과 같다.


zzz

https://www.datarian.io/

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입문반/실전반' 을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