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nouu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nouu 입니다. 

 

23년 3월부터 9월까지 리눅스, 네트워크, aws 기술들을 다시 공부했습니다. 예전에 배우고 한동안 안보다가 다시 공부하니 힘들더라구요. 특히 국내 AWS 파트너사 기업에서 공통으로 SAA를 원하셔서 SAA에 대해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를 해보니 특정 문제에 대해 정말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더라구요. 시험에 대한 서비스 실습은 다 하지 못했고 AWS 용어나 특정 서비스가 어디에 쓰이는지 정리 용도로 자격증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 준비 

https://open.kakao.com/o/gCLfr6pe

 

Cloud AWS Study Room

#DUMPS #AWS $AZURE #GCP #SAA-C03 #SAP-C02 #DVA-C02 #SOA-C02 #ANS-C01 #DOP-C02

open.kakao.com

 

 

 

https://papasjh.tistory.com/

 

Leave A Trace

IT Cloud - AWS, 알고리즘 정보 공유 블로그

papasjh.tistory.com

 

위에 있는 오픈 카카오톡 채널과 채널 방장님이 운영하시는 블로그 글을 보며 공부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오픈 채팅에 능력자 분들이 많으니 한번 질문을 가감 없이 해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https://openai.com/blog/chatgpt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가끔 공부 중에 이해가 가지 않는 용어들이 있어요. 이 때 오픈 채팅에 물어봤는데 답변이 없거나, AWS 문서를 살펴봐도 도통 모르는 부분이 분명 있거든요? 이 때 그냥 chat gpt 이용해서 용어 정리를 한 것 같습니다. 

 

ex)

○ AWS  Lex와 AWS Comprehend는 감성분석에서 사용하는 서비스인 것 까지는 알겠는데 두 서비스의 차이는 뭐야?? 

○ AWS IPv6 트래픽은 왜 외부 전용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거야?

 

( 이 덕분에 CHAT GPT랑 친해진 것 같아요...)

 

 

 

 

 

 

 

 

시험 예약 

 

 

 

시험 예약 무조건 피어슨 뷰라는 해외 시험 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있으며, 시험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시험 센터에서 대면 시험

○ OnVue 온라인 시험 

 

간단하게 말하면 첫번째는 한국에 있는 시험 센터 가셔서 보시는거고, 두번째는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어요.

 

 

 

 

 

 

시험 센터의 장단점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전자는 관리 감독님이 시험을 원활히 볼 수 있게 관리해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예약하기가 정말 빡쌔요. 저희 집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검색을 한 결과 안양점에 한 학원에 18일, 30일 시간이 있긴하지만 나머지는 예약이 꽉차서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네요.

 

 

 

반면 OnVue 온라인 시험의 장점은 예약 시간이 여유롭습니다. 그래서 '나 이 시간에 봐야지~' 라고 생각하고 예약하면 돼요. 

 

하지만 위와 보시다시피 시험을 치르기 위해 절차를 거쳐야돼요. 휴대폰으로 자신이 시험 칠 앞, 옆, 뒤 사진을 찍어야 하며 자신이 시험 예약으로 등록한 이름과 똑같은 영어로 된 이름의 신분증이 필요해요. 대표적으로 여권이 있겠죠? (한글 신분증은 어떤 분은 통과했다고 얘기를 하시고 어떤 분은 안됐다고 얘기를 하는 걸로 봐서는 안전하게 여권을 준비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정부24 페이지에서 온라인 여권 발급이 있으니 발급합시다.

 

 

시험 후기

저는 OnVue 온라인 시험으로 예약하였고 10월 10일 20시에 시험을 쳤습니다. 결과는 1000점 만점에 760점으로 아슬아슬하게 합격을 했네요.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지만 한편으로는 나 자신이 아직까지 AWS 서비스에 대해 부족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전 시험 후기 블로그를 보고 결과가 바로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구요. 저는 오후 8시에 시험쳤고 다음 날 오후 6시에 시험 결과를 알려주더라구요. 합격을 하면 시험 결과가 먼저 나오지 않고 배지 수락 관련 메일이 먼저 옵니다. 위에 이미지 보시다시피 "귀하는 배지를 받았습니다~ 축하축하~" 메세지가 먼저 와요. 

 

 

 

 

 

인생을 위해 열심히 자격증 취득과 기술을 배워서 회사에 기여하는 모든 분들께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